본문 바로가기

한 줄보다 더

스티브 잡스, "자기 잠식을 두려워 말라."

스티브 잡스, "자기 잠식을 두려워 말라."

 

 

자기 잠식 효과(Cannibalization)

기능이나 디자인이 더 뛰어난 후속 제품이 나오면서 같은 기업이 먼저 내놓은 유사 제품의 매출을 잠식하는 현상)

 

 

자기 잠식을 두려워 말라

잡스는 결코 애플에 준(準)자치적 사업 부문을 편성하지 않았다.

그는 모든 부문을 가까이에서 관리했으며 그들이 결속력 있고 유연한, 단일 손익구조를 갖는 하나의 조직으로서 일하도록 했다.

 

 팀 쿡은 말한다. "애플에는 독자적으로 손익계산을 하는 사업 부문이 없습니다. 우리는 회사 전체적으로 손익 계정을 하나만 운용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소니는 자기 잠식 효과를 두려워했다. 뮤직 플레이어와 다운로드 서비스를 개발해 디지털 음악 파일의 공유를 손쉽게 만들면 음반 부문의 매출에 피해를 안길 수도 있었다. 이 점 때문에 소니는 망설였다. 잡스의 사업원칙 중 하나는 결코 자기 잠식을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이었다. "우리가 스스로를 잡아먹지 않으면 다른 누군가가 우리를 잡아먹을 겁니다." 아이폰이 아이팟의 매출을 잠식하고, 아이패드가 랩톱의 매출을 잠식할 가능성이 있었지만 그 때문에 잡스가 계획을 포기하는 일은 없었다.



and one more thing:
'파이 쪼개기'를 통해 파이가 커지기도 한다!

 



스티브 잡스 - 10점
월터 아이작슨 지음, 안진환 옮김/민음사